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공부/보면 도움이 될걸?!

[알쓸신잡]DS_STORE 이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27년차 진로탐색꾼 조녁입니다!!

 

오늘은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알게된 것들을 정리해볼까합니다.

그중에서 내 디렉토리에 자꾸 생기는 DS_STORE 에 대해 알아보고 , 삭제방법까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1. .DS_STORE 란?

 

Desktop Services Store 의 약자로 , 애플에서 정의한 파일 포맷입니다.

 

애플의 맥OS X 시스템이 폴더에 접근할 때 생기며, 해당 폴더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즉, mac의 finder로 폴더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생기는 파일입니다. 여기서 메타데이터는 해당 디렉토리의 특성, 구조 등에 관한 내용을 말합니다.

 

.DS_store 파일은 프로젝트와 하등 관련없는 파일로 ,윈도우의 thumb.db 파일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맥에서 생성되지만, 파일을 공유하는 괴정에서 종종 공유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포렌식적 관점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보들은 다음과 같다고 하네요.

 

1) spotlight comment 정보 : mac에서는 파일에 원하는 태그를 걸면, 파일탐색기와 같은 기능을 하는 spotlight에서 빠르게 검색이 가능하다. 구조체의 cmmt 영역에서 얻을 수 있다.

 

2) 파일의 타임스탬프 정보 : 구조체의 modD, moDD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파일의 수정 시간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해당 디렉토리의 논리적, 물리적 크기에 대한 정보 :  구조체의 logS, lg1S, phyS, ph1S 에서 얻을 수 있다.

 

파일의 변화가 즉각적으로 DS_STORE 파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분석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 어쨌든 포렌식 관점에서는 유용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저는 지울거에요!)

 

 

2. ‘.DS_STORE'  삭제하는 방법!

1) 유틸로 삭제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커맨드로 쉽게 지우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udo find / -type f -name '\.DS_Store' -print -delete

 

2) ‘.DS_store’를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들은 아래의 명령어를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esktopservices DSDontWriteNetworkStores ture

 

 

 

https://link.coupang.com/a/NS7Ls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