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7년차 진로탐색꾼 조녁입니다!!
1일 1코테 4일차!!! 오늘은 19년도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 코딩테스트에 나왔던 기출 문제입니다.
· 문제명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사용 언어 : Python3
· 난이도 : Level1
·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 문제요약 : 인형 뽑기 애니팡이다.
N*N board 에서 moves = [ n1, n2, n3, n4, ...] 안에 숫자에 해당되는 열에서 크레인이 작동한다. 크레인이 인형을 못뽑는 경우는 없고, 맨 위의 인형을 뽑아서 오른쪽 바구니(basket) 으로 넘긴다. 이 때, 바구니에서 연속되는 2개의 인형이 같을 경우 "팡"한다.
board 와 moves 를 입력했을 때 "팡"한 인형의 갯수(answer)을 리턴하는 코드를 짜야한다.
· 문제풀이
1. 인형을 픽하는 코드를 짜야한다. moves 안에 숫자에 해당되는 열의 맨 위에 숫자를 빼서 바구니(basket)에 넣어준다.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basket.append(board[j][i-1])
board[j][i-1] = 0
2. 인형을 "팡"하는 과정을 진행해아하는데, 주의할 점은 "팡"하고 변한 상황에서 다시 맨 아래서부터 실행할 수 있도록 짜야한다.
바구니에 1개 이상의 인형이 있을 경우, 맨 위랑 그 아래의 인형을 비교해서 같으면 list의 맨 뒤에 인형을 두번빼준다.
그리고 answer("팡"한 횟수)를 2개 추가해준다.
아래의 if 문은 크레인이 작동할 때(즉, 인형이 추가될 때) 마다 확인해준다.
if len(basket) > 1:
if basket[-1] == basket[-2]:
basket.pop(-1)
basket.pop(-1)
answer += 2
break
정답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baske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basket.append(board[j][i-1])
board[j][i-1] = 0
if len(basket) > 1:
if basket[-1] == basket[-2]:
basket.pop(-1)
baske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코딩테스트 준비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K번째수 (0) | 2021.03.11 |
---|---|
[프로그래머스] 같은 숫자는 싫어 (0) | 2021.03.10 |
[프로그래머스] 두 정수 사이의 합 (0) | 2021.03.08 |
[프로그래머스] 가운데 글자 가져오기 (0) | 2021.03.08 |
[프로그래머스] 완주하지 못한 선수 (0) | 2021.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