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 탐색 log/면접 기록

[진로탐색] ML/DL 분야 스스로 다녀본 중소기업(스타트업) 탐방후기 5탄

반응형

 

 

 

안녕하세요~!

28년차 진로탐색꾼 조녁입니다!!

 

제가 28년차가 되고는 당분간 진로탐색 일기를 올릴 일은 없을 줄 알았는데 .. 

생각보다 빠르게 찾아왔네요!!! 

 

저는 로앤컴퍼니를 뒤로하고 새로운 둥지를 찾고 있습니다!! (아마 이 글이 올라갈때쯤엔 온보딩 후기도 올라와있겠죠?!)

이미 합격까지 한 사이클 돌아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이번 진로탐색은 조금 더 수월했던 것 같아요!! 

다만 이번엔 유독 과제/코테가 많았어서 조만간 고민해보고 과제 후기도 올려볼까합니다. 

 

다닌 곳 : 버블콘, 세이지리서치, 라이앤캐처스, 포자랩스, 쿤텍, 엘리스

 

면접 후기


1. 버블콘 NLP 개발자 1차 면접 : 대표님과 1대1 대면 면접으로 90분 가량 진행, 백엔드 & 서버 사이드 이야기를 많이 나눔

 

- 느낀점

나만의 믿거 공식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1차때 바로 CEO님께서 직접 면접 보는 거였다. 초반 면접분위기는 공식을 따라가는 느낌이었는데, 되게 대외활동도 많이하시고 공부도 많이하신 분이셔서 배울 점이 많았다. 아이러니하게도 AI 개발자 면접에서 백엔드 얘기를 더 많이하게됐지만(약간 대표님들 면접은 본인이 주로 하신 개발 이야기를 많이하신다..) 그래도 실제로 에듀 테크를 통해 해외에서는 어떻게 돈을 버는 지 사례를 배울 수 있었다.

 확실히 어느 회사든 대표님들의 성향이 비슷한 걸 보면, 무언가 시작하려면 진취적인 성향이 필요한 것 같다.

 

- 배운점 

1. XAPI라는 표준을 통해서 해외에선 에듀 테크로 돈을 벌고 있다.

2. 지라는 서버리스로 클라우드에서 람다를 사용하고 있다.

3. 다시 한번 느낀 거지만, AI 기술력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다. 아니, 아직까진 AI 기술로 돈 버는 곳이 많이 없어보인다. 

 

 

2. 세이지리서치 ML 리서처 전화 면접  : ML 팀장님과 1대1 전화 면접으로 30분 가량 진행, 이력서 기반 프로젝트 설명하는 시간

 

- 느낀점

전화면접은 묘하게 마음이 편하다. 지금까지 2번해봤지만 마음이 늘 편했던 것 같다. 오늘은 이력서 기반으로 가장 자신있는 프로젝트를 설명해달라고 하셨고, 학술적인 목적이 아닌 서비스 목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질문 주셔서 설명했다. 아무래도 짧은 시간(15분 목표) 진행되다보니 꼬리질문보단 이력서 파악이 목표인 것 처럼 보였다. 질문이 끝난 후에는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아봤는 지 물어보시고, 나보고 질문이 있으면 하라고 하셨다. 

 다음부턴 면접때 회사에 대해서 최소한은 알아보고 가자!! 

 

- 배운점 

1.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서 답변하면서 다시한 번 서비스 관점과 학술적 관점이 다르다는 걸 정리해볼 수 있었다.

2. 이력서에서 프로젝트과 회사 경력이 섞여있으니 구분하지 못하시는 것 같다. (좋은 건가?..)

3. NLP 개발자라고 한다면, 데이터를 꺼내오는 것, 모델을 서빙하는 것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

 

 

3. 라이앤캐처스 NLP 연구개발 1차면접 : 2대1로 현업자들과 화상면접 으로 30분 가량 진행, 이력서 프로젝트 기반 질의 응답진행

- 느낀점

면접을 계속 보다보니, 타인이 내 이력서를 보면 어디를 주안점을 두고 보는 지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아무래도 지금 새로 이력서를 작성하고 다듬지 않다보니, 보는 분들로 하여금 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들로만 향하게 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럼에도 주안점을 두는 부분들은 부캠 대회, 부캠 최종 플젝, AI RUSH였다. 아무래도 이전에 면접볼땐 최종 플젝을 넣지 않았는데 이력서에 넣으니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하게되는 것 같다.

 다만, 한 가지 플젝을 깊이있게 질문하기보단 이것저것 물어보거나, 기초 개념을 물어보는 질문들은 별로 없었어서 진땀나는 면접은 아니었다.

 

- 배운점 

1. 다음 면접을 위해서라도 최종 프로젝트 코드에 대한 이해도를 좀 더 높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확실히 최종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이 많구나.

2. MRC 테스크에서 왜 CNN 헤더를 썼는 지 코드 단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더 공부해야 겠다.

 

 

4. 포자랩스  작곡 딥러닝 개발자  1차면접 : 4대1 대면면접(1명은 PM)으로 1시간 가량 진행, 나올때 하도 털려서 옷에 먼지 없었음

 

- 느낀점

나올때 하도 털려서 옷에 먼지가 없었다. 사실 1차면접의 주 내용은 논문 구현 과제에 대한 코드 리뷰인데, 내가 그걸 못해가서 그것때문에라도 계속 털렸다.. 주시는 질문들도 다 숨이 턱 막히는 질문들이었고, 무엇보다 프로젝트 설명할때도 "알고리즘단"에서 설명해달라는 말씀이 내게 크게 다가왔다. 이력서에 적은 모든 프로젝트를 다 기억하긴 힘든데, 프로젝트 갯수도 줄이고 프로젝트에 대해 코드단까지 보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확실히 사람도 좋고 기술력도 좋은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꼭 던지는 질문이었던 "이 회사를 현직자로서 저에게 추천한다면?" 에 대해서 각각 현직분들의 연구에 대한 자부심과 사람에 대한 만족감이 느껴졌다.

 

- 배운점 

1. 딥러닝 기초에서 내가 무엇을 모르고 아는 지 배웠다.

2.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기술적으로 더 깊게 이해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코드도 살펴보고 가자)

 

- 받았던 질문들

1. 딥러닝에서 비선형성은 무엇이며, 이것이 왜 필요한지?

2. Sigmoid 대신 Relu를 사용하는 이유는?

3. Relu의 단점과, 이를 대신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4.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알고리즘단에서 설명하시오 -> BART를 알고리즘 단에서 설명하시오 -> Transformer 의 알고리즘 단에서 설명하시오. -> Attention이 동작하는 원리를 설명하시오 (계속 꼬리 물어갔었음..) 

5. Transformer에서 위치정보는 어떻게 전달이 되는 지? 

6. Batch Normalize는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 지?

7. Dropout은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 지? 

8. local minima가 있음에도 딥러닝이 잘되는 이유는?

9. Gradient Descent란 무엇인가?

 

 

5. 쿤텍 AI 엔지니어  1차면접 : 4대1 비대면면접으로 30분 가량 진행, 2명은 한마디도 안함..

- 느낀점

회사 입장에선 JD를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지원자 입장에선 JD가 불분명한데는 고민해봐야한다는 걸 느낀 면접이었다. 처음 면접에 들어갔을 때 이 면접은 뭘까 싶었다(이건 JD랑은 상관없을 지도..) 비대면 4대1 이었는데, 다른 면접관이 질문하고 답변하는데 소리나게 하품하고 기지캐 키는 모습에 순간 할 말을 잃었었다.. 그래도 회사 설명과 어떤 솔루션을 판매하고 계신지는 상세히 설명해주셨다.

 

- 배운점 

1. JD가 읽어봤을 때 애매한 곳은 직무가 일치하더라도 지원하지 말자! 

2. 솔루션을 판매하는 게 주역할인 곳은 흡사 기술영업과 비슷한 분위기구나!

 

 

6. 엘리스  AI 교육자/개발자  1차면접 : 2대1 대면면접으로 40분 가량 진행, 편한 분위기에서 내가 질문할 수 있는 시간도 많았다.

- 느낀점

확실히 젊은 회사고 교육하는 곳이다 보니 부드러운 분위기였다. 초반엔 왜 AI 교육에 관심을 가지시는 지, 그리고 어떻게 AI 업계로 넘어오게 되었는 지 질문주셨고 이후에는 기술면접을 진행했다. 기술면접은 정말 예전에 기초교육들을때 들었던 내용들을 질문 주셨는데 썰렸다.. 쥐구멍이 필요한 순간이었다. 아마 이후 과제전형으로 강의 교안을 만드는 과제가 진행된다고 하는데 그것도 기대된다.

 추가로, 재밌는 에피소드로 모르는 걸 왜 아는 척 답하지 않아야하는 지에 대한 에피소드를 얻었다..

 

 

- 배운점 

1. 모르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하려 하지말자. 밑천만 더 드러난다..

2.교육함에 있어서 초반에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 받았던 질문들

1. 배치 놈이랑 레이어 놈의 차이는?

2. GD와 SGD의 차이는?

3. Transformer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4. BERT와 GPT의 차이를 구조와 프리트레인 방식의 차이로 설명하시오.

5. 편향과 분산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