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공부/SQL

[SQL] SQLD 공부방법 & 합격후기 (꿀팁 많음)

반응형

 

 

안녕하세요~!

27년차 진로탐색꾼 조녁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지난 3월 20일에 응시했던 SQLD 자격증 시험 공부방법 / 시험보며 느낀 점 / 합격 후기를 남기려합니다.

참고로 저도 전공자는 아니고, 여유롭게 공부할 수있는 상황도 아니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TMI) - 바쁜 분들은 그냥 넘어가세요.

우선 저는 시험을 신청해놓고 까먹고 있다가 일주일전에 기억이 났습니다 ..
그런데 그나마도 코딩에 맛들려있었어서 바로 공부를 시작 못했고, 시험을 취소하려했습니다. 근데 취소기간도 놓치고 ..

 

 

그 시점이었어요. 제가 3일 남기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절대 3일만에 딸수있다~ 여러분도 편하게 취득하세요!!! 가 아니라

제가 그 안타까운 상황속에서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그 감사함을 남기고자함입니다!! 잡담은 여기까지.

 

 

 

목차

1. 시험공부 방법 

2. 시험장에서 느낀 점

3. 합격 후기

 

 

* 꿀팁에는 꿀색을 칠해놓겠습니다.

 

 

1. 시험공부 방법

제가 공부한 방법에다가 시간이 더 여유로우신분들을 위한 팁도 추가해봤습니다.

 

 

STEP1. 개념서 , 요약본 보기전에  유튜브에 딱 하나 있는 이 귀한 요약강의를 봅니다. (샤라웃 깡마SQLD)

 

* 강의 1편 : SELECT문장 ~ 트랜잭션 관리 언어(TCL)

www.youtube.com/watch?v=PC3ypt_VGWI

* 강의 2편 : 윈도우 함수 ~ 인덱스(Index)

www.youtube.com/watch?v=PjCSvexo3Ow&t=8s

위에 두 강의는 SQLD 강사로 활동하시는 깡마님의 무료강의입니다. 대략 합쳐서 2시간 안에 들을 수 있습니다. 

들을 때는 이해안될 수 있는데 그래도 믿음이 가는 말투전반적인 내용을 스피드있게 다뤄주셔서 매우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자세한 건 시험장에서 알게됩니다. 이분 정말 최고에요.)

 

시간을 길게 두고 공부하시는 분들도 위 과정을 동일하게 추천드린다. 왜냐면 맥을 잡고 시작한다는 게 나는 너무 좋았습니다.

 

 

+ 만약 시간이 많으신 분이라면 공부를 다 마치신 후 마무리로 위 영상을 다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STEP2. 노랭이 책을 풀어봅니다. 모르면 답지를 끼고라도 1회독 버팁니다(?). 

 

https://link.coupang.com/a/rGHEf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국가공인 SQL전문가 국가공인 SQL개발자

COUPANG

www.coupang.com

@ 깡마님 강의 꼭 듣고오세요! 파트별 중요도 집어주시는데, 전 덜 중요하다한 부분은 노랭이 안풀고 갔어요!! (시간 완전 세이브)

 

사실 저는 거의 다틀리면서 풀었습니다! 이거 꼭 풀고가라고하니까 풀긴 푸는데 의미가 있나.. 싶었습니다.

그러다가 그냥 답을 다 체크해두고 해설을 보면서 읽어나갔습니다. (급하시면 이렇게라도 꼭 다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 가장 놀란 건, STEP1에서 본 요약영상도 , 개념정리본도 결코 문제푸는데 큰 도움이 안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하하하하...

이때는 진짜 걍 낼 시험보러가지말자.. 싶었습니다. 그 때 구세주가 등장합니다 두둥!

 

 

여기서 SQL 전문가 정미나 선생님 강의를 만납니다.

www.youtube.com/playlist?list=PLyQR2NzLKOCZU_jjLAdebyx9oE9dvvsrE

 

SQL 문제풀이

 

www.youtube.com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많이 들어보셨을 유튜버 한분이 나옵니다!! 정말 제 은인과 같은 분입니다.

문제풀이가 많이는 없지만 그래도 많은 유형들을 다뤄주십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기로는 , 노랭이책을 푸실 떄, 그 유형이 시작하기 전에 정미나쌤의 문제풀이 영상이 있나 확인합니다.

만약, 내가 지금 풀려는 유형의 영상이 있다면, 일단 그걸 보고 풀이를 시작합니다. 풀이영상을 보고 책을 보면 확실히 큰 도움됩니다!!

 

 

+시간의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미나쌤이 최근에 어느 사이트에서 강의를 하나 찍으셨습니다!

거기 들어가셔서 강의한번 보시고 직접 코드 실행해보시면서 문제 푸시는 것 추천드려요! 서브쿼리는 직접해봐야 이해가 다릅니다.

 

 

STEP3. 기출문제를 풀어봅니다. 시간이 없다면 답과 풀이를 적어놓고 라도 꼭 봐주세요. 

 

기출문제는 아래 사이트에 많이 있어요. 되게 예전것들이 많긴한데 그래도 도움 됩니다. 

저는 시간이 없어서 답과 풀이가 있는 것만 풀었어요. 그런데 많이 풀수록 도움될 거라 생각합니다.

 

기출문제는 구글에 "SQLD 기출문제"로 검색하시거나 아래 사이트에 가입후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cafe.naver.com/sqlpd?email=40adb98cf0cdc44974a88d74fa773bb3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 시간이 있으신분들은 최대한 많은 기출문제 풀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푸시다 모르는 문제는 저기 카페에서 검색하시면 다 나옵니다!

 

 

2. 시험장에서 느낀점

 

긴말 안하겠습니다. 그냥 깡마SQLD 님이 말한대로 다나왔습니다. 그래서 정말 소오름이 돋았어요.

왜냐면 사실 노랭이 풀때는 너무 절망적이었고, 깡마님이 해준 요점정리는 도움이 안되는구나.. 했는데 시험장가면 그대로 다 나옵니다!!

 

그리고 노랑이 왜 풀라고하는 지 정확히!! 체감합니다. 문제가 몇개 그대로 나와서 안 읽고 찍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어려운 문제도 노랭이책보다 더 어려울 일 없고, 그런 문제들은 정미나쌤 영상만 잘 봤다면 충분히 풀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관식문제들이 있는데 이건 깡마님 강의 잘듣고, 기출문제 2-3개만 봐도 꽤나 맞출 수 있게 나옵니다!!

 

정리 : 노랭이보다는 확실하게 쉽습니다. 다만 노랭이 어떻게든 1회독을 버티면 60점 넘기기 정말 수월해져요!!!!! 
그리고 ... 깡마님 강의를 꼭꼭 들어야합니다!! 전체적인 흐름 파악 & 기출에 기반한 중요도 파악까지 .. 무족권이에요.

 

 

3. 합격 후기

 

포기한 문제가 많아서 26점이면 감사하다.

 

 

제가 한게 없고 정말 도움받아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목요일에 깡마SQLD님 강의 듣고, 저녁에 노랭이를 풀었어요. 절망을 느꼈죠.

금요일 오전에 정미나쌤 강의를 듣고 희망을 얻고 하루 종일 계속 (답지와 함께) 풀어서 자기전에 1회독 했습니다. 

그리고 토요일에 가는 길 & 시험 시작 전 시간에 기출문제를 처음으로 풀어봤습니다. 여기서 본 걸로 주관식 4-5개 맞췄어요.

 

혹시 시험 3일전에 제 블로그를 만나셨나요? 포기하지마시고 해보세요!!! 

혹시 시험까지 기간이 꽤 남았지만 제 블로그를 보고 시험 시작 3일전이 되길 기다리시나요? ... 아뇨 그러지 마세요 ㅠㅠ 

제가 한 방법대로하면 시간도 단축되지만 수명도 단축되는 기분이었어요.

 

위에 노란색으로 표시해둔 방법들만 따라가도 엄청 효율적으로 시간관리하시며 공부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저는 3일만에해서 힘들었는데 여유있게 한달전에는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오래한다고 다 좋은 건  아니니 위에 적어놓은 팁대로 효율적으로 공부하셔서 즐겁게 자격증 취득하시길 응원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아래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 드릴게요~~ (노트는 계속 문의 댓글이 달리는데, 아쉽게도 지운지 좀 됐습니다!! ㅠㅠ 위에 적힌대로 따라가시면 자격증 취득은 충분하실거에요!!)

 

이상 운전면허증 이후 2번째로 취득한 자격증 이야기였습니다.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국가공인 SQL전문가 국가공인 SQL개발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