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탐색 log/면접 기록

[진로탐색] ML/DL 분야 스스로 다녀본 중소기업(스타트업) 탐방후기 3탄

조녁 2021. 12. 14. 14:04
반응형

 

 

안녕하세요~!

27년차 진로탐색꾼 조녁입니다!!

 

11월에 다녔던 탐방 후기 2탄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21.11.21 - [진로 탐색 log] - [진로탐색] ML/DL 분야 스스로 다녀본 중소기업(스타트업) 탐방후기 2탄

 

[진로탐색] ML/DL 분야 스스로 다녀본 중소기업(스타트업) 탐방후기 2탄

안녕하세요~! 27년차 진로탐색꾼 조녁입니다!! 오늘은 11월에 약 2주간 서류쓰고 면접보러 다니면서 느낀점과 배운것들을 기록하기위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썼던 1탄에 이어서 2

jonhyuk0922.tistory.com

 

이번에는 2탄에서 1차면접 봤던 곳들의 2차면접 후기와, 딥러닝을 주로 하는 작은 스타트업들의 면접 후기입니다. 

 

개인적인 면접 경험을 기록하는 이유는,

저에게도 복기하며 부족한 점과 잘한 점을 파악할 수 있고 혹시 스타트업 면접이 궁금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면접 다녀온  곳 : 메디플러스솔루션, Zum 인터넷, 포티투마루, 아토머스 

 

 

 면접 후기  

1. 메디플러스솔루션_AI 엔지니어 (2차) : 이사님들과 2대1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었다. 면접자를 존중해주는 느낌을 받아서 좋은 면접 경험이었으며, 기술적인 부분보단 협업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 느낀 점 : 회사에 대해 자부심을 품고 계시면서도 겸손하시단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래서 그런지 좋은 면접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도 있었지만 대체로 개발자로서 비 개발직 군과 협업하는 것과 관련된 질문이 주를 이뤘다. 아무래도 다른 분야 전문가분들과 함께 일하는 일이 많다 보니 이런 질문이 많았던 것 같다. 또한 내가 면접관에게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길게 할애해주셔서 마음껏 여쭤볼 수 있었다. 좋은 곳이다! (현대중공업에 인수돼서 현대 복지가 들어온다고!..) 

 

- 내가 한 질문

  1. 인공지능 외에 개발 경험에 대해 여쭤보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2. 임원으로서 면접자에게 해당 회사를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3. 제 면접에 대해 피드백해주신다면 ? (나중에 들었는데 이 질문은 연봉협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니 하지 말자)

 

- 기억에 남는 질문 정리

  1. 50% 역량의 개발자와 200% 개발자를 팀원으로 두고 협업한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하실 건가요?
  2. 개발자들은 기획적인 측면에서 삽질을 많이하는데, 이 삽질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 

 

 

2. Zum인터넷_ 딥러닝 엔지니어 (2차) : 개발실장님과 1대1 화상 면접으로 진행되었다. 내가 말하는 시간보다, 실장님께서 zum에 대해 소개해주는 시간에 가까웠다. 굉장히 솔직하고 담백하시다.

 

- 느낀 점 : zum은 기존에 포털사업을 영위해왔기 때문에 관련 데이터들이 많이 쌓여있다. 신사업으로 핀테크 쪽도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기존 개발자들이 많이 퇴사해서 주니어들이 많이 남은 상황이다. 규모는 있으나 내부 시스템은 스타트업과같이 부딪혀보는 확실히 내가 원하던 구조긴 한 것 같다. 사알짝 걱정되는 건 퇴사자가 너무 단기간에 많다는 것?..

 

- 내가 한 질문

  1. 임원으로서 면접자에게 해당 회사를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 저는 왜 첫 실무면접 이후 연락을 못받았고, 또 어쩌다 이번엔 연락을 받게 된 것일까요? (사정이 좀 있었음)

 

- 기억에 남는 질문 정리

  1. 금융 도메인에 관심이 있는 지? 
  2. 사수가 없는 환경에서도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
  3. MLOps 를 공부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 지? (이거 되게 여러군데에서 많이 물어보는 듯..)

 

 

3.  포티투마루(42MARU)_ 자연어처리 R&D 개발 : 개발팀장님과 1대1로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었다. 100% 이력서 기반으로 했던 프로젝트들의 기술적인 이슈들을 질문했다.

 

- 느낀 점 : 100% 이력서 기반으로 딥러닝에 관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로젝트 관련 질문들을 받으면서, 내가 했던 프로젝트들 중 내가 까먹었던 것들을 다시 보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질문이 검증보단 진짜 질문처럼 다가올 때가 몇 번 있어서 조금 아쉬웠다. 그리고 개발자기 때문에 알고리즘과 같은 CS 역량을 강조하셨었다.

 

- 내가한 질문

  1. 현재 회사에서는 어떤 업무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나요?
  2. 면접 초반 주 언어를 여쭤보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3. 현직자로서 면접자에게 해당 회사를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기억에 남는 질문 정리

  1. 파이썬의 데코레이터, 제너레이터, 이터레이터는 무엇이고 어떨때 사용하나요?
  2.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때,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4. 아토머스(마인드 카페)_ AI 개발 : 개발팀장님과 1대1로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었다. 챗봇 코리아 운영진을 만나서 신기했다.

 

- 느낀 점 : 뭔가 다름을 느꼈다. 면접 시작부터 외부 카페로 같이 커피 테이크아웃하러 다녀왔는데, 사주신 것도 오고가면서 가볍게 말 붙여주신 것도 긴장푸는데 도움이 됐다. 그리고 면접동안도 프로젝트 위주로 질문하셨고, 마치 대화 나누듯 편안한 면접이었다. 마지막에 "기술면접 간단히 하겠습니다" 하고 준비하신 질문 리스트 약 20개를 질문주셨는데 거의 반타작했다. 기초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절실히 느꼈다.

 

- 받았던 기술면접 질문 정리

  1. 파이썬의 리스트와 딕셔너리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탐색의 방법들과 시간 복잡도를 설명하시오.
  3. NoSQL과 RDBMS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4. 해시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5. (그림 : 경사하강법 그래프) 이 그래프에서 x축과 y축, 그래프가 의미하는 바를 각각 설명하시오.
  6. (그림 : 두개 단어에 대한 어텐션 스코어 구하는 과정) 어텐션 스코어 구하는 과정을 수식으로 설명하시오.
  7. 형태소 분석기와 BERT와 같은 PLM 모델의 토크나이저(워드피스)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8. 단어 수준 임베딩과 문장 수준 임베딩에는 각가 어떤 것들이 있으며 단점은 무엇이 있는 지 설명하시오.
  9. BERT 모델과 GPT 모델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0. BERT 모델과 BART 모델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아.. 일찍 안적어서 다른 것들은 생각이 안나는데 단답형으로 가능 한 것들도 있었다. 무튼 알차고 좋은 면접 경험이었다. 

 

 

3줄요약

1. 어쨋든 내가 되려는건 개발자이기 때문에 모델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개발 실력과, 딥러닝 기초지식이 중요하다.

 

2. 현업에 가면 비개발직군과도 협업을 하기때문에 소통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3. 사수가 없더라도 커뮤니티(텐플코, 오카방, 블로그 등)를 통해 온라인 사수를 만들어 성장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