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탐색 log/특강 기록
[특강 정리] 개발자 취업 전략 - 이력서 , 코테 , 면접
조녁
2021. 11. 17. 15:17
반응형
안녕하세요~!
27년차 진로탐색꾼 조녁입니다.
오늘 오후 1시~2시 사이에선 특별히 업스테이지 김재범 CTO님께서 저희를 위해 취업특강을 진행해주셨습니다.
특별히 취업준비를 하시는 주니어 개발자분들 , 그 외 IT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좋은 이야기들이 있을 것 같아서 포스팅합니다.
저희를 많이 생각해주신다는 느낌이 들어서 감사하면서도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ㅎㅎ
1. 훈화 말씀
- 모든 말씀이 진심으로 우리를 생각해주시는 게 느껴져서 좋았다.
- 젊을때 열심히 하자.
- 우리가 열정을 가지고 무언가 몰두하는 기간은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다.
- 늦게 시작했더라도 그걸 채워나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나중된 자가 먼저되고 먼저된 자가 나중될 수 있다.
- 회복탄력성이 중요하다.
- 우리가 예상한 길은 평탄하지만, 인생에서 대부분의 길은 험난하다.
- 이번에 되지 않더라도, 다시 일어나서 "Keep going" 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2. 취업 준비 Tip
[이력서]
- 경험이 많더라도, 양보단 질이 중요하다. 나열해봐야 눈에 안들어온다..
- 면접관이 보고 질문이 생겨야 한다. ⇒ 눈에 들어오게 지표(등수,점수)와 시도한 노력을 서두에 적어주자.
- 팀으로 진행한 경우, 수행역할을 적어주자. 수행역할을 통해 질문이 나갈 수 있다.
[포트폴리오]
- (하경멘토님 말씀하신 것처럼) 내가 했던 삽질(실험) & 고민들에 대해 적어두면 면접관이 질문하기 좋다.
- 프로젝트에 대해 목표 → 과정 → 결과로 정리해주고, 깃헙과 wrap-up 링크도 걸어주자.
[취업절차]
취업 절차를 같이 살펴보자.
- 이력서 스크리닝(99%) - 대기업이 아닌이상 통과할 확률이 높다.
- 코딩테스트(30% 이하) - 준비가 필요한 부분!
- 실무 코딩 테스트(50% 이하)
- 실무 면접(30% 이하)
- 임원 면접(약 50%)
[추천하는 적용점]
- 코딩테스트 준비는 꼭해야한다. 하루에 1문제씩 카톡으로 보내든, 깃헙에 올리든, 블로그에 올리든 하자!
- 시중에 나온 책 or 강의로 공부하고 풀면 2-3달이면 준비가능하다.
- 전체로 보면 100명 중 2명만 통과한다. 그러니 한번에 가자는 마음보단 탈락하더라도 더 좋은 회사를 가기위한 과정으로 생각하자.
- 진로 관련 SNS에 가입하자. 페북의 텐플코나 트위터, 오픈카톡방 등에서 관심분야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자.
- 시간날때마다 SNS의 글이나 시중의 책을 많이 봐라.(리눅스, 스파크 등) 깊게 파지않더라도 해봤냐 안해봤냐가 중요하다.
- 케글이나 각종 경진대회에 도전하자.
- 지원하는 기업이나 부서에 대해 상상하고 파악하기
- (떨어진 면접 포함) 모든 면접에 후기를 작성하고, 후기를 토대로 가상 면접 replay해보기.
3. QnA
- 같이 일하고 싶은 분은?
- 자신의 장점에 대해 잘 어필하는 분
- 현재 기술적으로 부족하다고 느껴진다. 취업을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합니다..
- 당장에 못하더라도 "Keep going" 하는게 중요하다! 혹여나 궁금하신 건 메일주면 (언젠간) 답장 주겠다.
- 업스테이지는 어떤 인재를 원하나요?
- 홈페이지에 회사의 비전이 있다. 읽고 동의하는 마음이 들고,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을 뽑고 싶다.
- 대기업과 달리 스타트업은 많은 일들을 감당해야할 수도 있는데, 그것들을 잘 이겨내 나갈 역량이 중요하다.
- 개발자로서 오래일할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 우선 재밌어야하고 , 나의 재미로 끝나는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 마무리 멘트
행복의 한쪽문이 닫히면 다른쪽 문이 열린다. 그러나 우리는 닫힌 문만 바라보다가 다른 열린 문을 놓치곤 한다.
반응형